주식 이야기/투자 아이디어

KT&G 투자 아이디어 : 적금보다 낫다

세02 2021. 6. 11. 12:00
728x90

작성일: 2021.06.11

※주의※

투자 아이디어의 경우 제가 정말 관심있거나 직접 투자하는 종목 위주로 글을 작성합니다

기계적인 차트 분석이나 제무제표 분석글은 자제하고

핵심 투자 포인트 위주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뇌피셜 가득한 주린이의 의견도 많습니다.

무작정 따라 투자하는걸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본인한테 최적화된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KT&G는 담배 및 인삼에 관련된 사업을 수행하는 민영기업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국내산 담배의 다수, 정관장 브랜드(KT&G의 자회사 KGC 인삼공사) 등이 KT&G의 주력 사업이다.

주요 매출의 구성의 대부분은 담배로 이외에 부동산 사업 및 자회사형태로 있어서 매출구성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인삼제품 등이 있다.

매출액, 영업이익은 2018년 이후 소폭 증가중이지만 전반적으로 이익은 상당히 flat한 편이다.

전반적인 국내 담배 점유율은 올리고 있지만 성장성의 한계가 있다. 현재 그나마 성장성이 나오는 쪽은 전자담배로, KT&G의 전자담배 제품인 '릴'이 해외에서 성과를 낸다면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 증가할수 있는 동력이 될수 있다.

 

 

 

현재 주가는 80000만원 중반대로 과거 2016년 14만원 고점을 찍고 10만원대에서 한동안 횡보하다가 작년 코로나때 폭락 이후 이전 가격을 회복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현재 웬만한 섹터 및 업종 전부 다 한번씩 로테이션을 돌면서 상승 렐리를 보여줬는데 유일하게 못오른 종목이다.

오랫동안 투자한 주주입장에서는 정말 답답할만 하다.

 

아마도 하는 사업이 투자자들의 매력을 끌기에는 상당히 재미없고 이슈가 없기 때문에 주목을 지속적으로 못 받는게 아닐까 생각이 든다.

하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 워낙 오른게 없으니 KT&G에서 자사주 매입, 배당성향 증가와 같은 주주친화적인 정책이라던가 신규 사업을 한다면 오히려 주가 상승의 탈력을 받을수 있다.

또 지금 같이 모든 주식이 비싼 상황에서 크게 비싸지 않고 배당도 꾸준히 주는 회사를 찾는다면 나쁘지 않은 투자처가 될 수 있다.

 

 

KT&G 투자 부정 포인트

담배산업에 대한 한계성 및 줄어 들고 있는 흡연율 -> 미래가 불투명...?

• Flat한 매출액 및 영업이익 -> 성장성이 현재 적은 상태

• 아직까지 특별히 주주친화적인 정책이나 사업을 하지 않음

 

KT&G 투자 긍정 포인트

• 2018년 이후 매출액, 영업이익은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음

• 높은 배당률 (5~6%대)

• 낮은 벨류에이션 (PER 10, PBR 1.2)

• 코로나 이후 주가상승폭이 제일 적은 기업 중 하나 (코로나전 가격을 회복 못했음) -> 주가 손실폭이 상당히 제한적일 확률이 높음

 

 

개인적으로 성장성 측면에서 투자매력도가 엄청 높은 회사는 아니지만, 배당주 좋아하는 투자자나 주가 손실폭이 제한되어 있는 종목을 찾고 있는 투자자들에게는 충분히 매력적인 회사라고 생각이 된다.

'시세차익 생기면 좋고 아니면 말고' 라는 마인드를 장착한 상태에서

이율 높은 적금(5%짜리)을 넣었다고 생각하면서 KT&G를 투자하는 건 괜찮을 것 같다

 

 

2021.06.11 현재 약 1800만원 투자한 상태다

 

2021.08.15 현재 모두 매도한 상태

특별한 이유가 있지는 않지만 기존 보유 하고 있는 다른 배당주의 주가가 크게 떨어져 KT&G 팔고 해당 배당주 추가 매수. 시세차익은 2~3%정도 챙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