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1.05.24
※주의※
뇌피셜 가득한 주린이의 의견입니다
따라 투자하는걸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망하는 지름길일 수도 있습니다…
본인한테 최적화된 투자를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책보다 좋은 유투브 채널들이 정말 많다.
투자 철학이나 투자 이론, 분석 방식은 책을 통해서 얻을수 있지만
급변하는 단기 시황이나 시장흐름을 설명하고 배우기엔 유튜브만한게 없다.
다음은 내 주관적인 기준에서 추천하는 유튜브 채널들이다
1. 증시각도기TV
https://www.youtube.com/channel/UCdOjVxkj5JA0iDu3_xcsTyQ
특징: 매일매일의 시황, 투자 멘탈, 투자 아이디어를 잘 알려준다. 개인적으로 제일 선호하는 투자스타일,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시장을 보는 인사이트가 그 어떤 전문가보다 좋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내 마음속 1순위 채널이다.
내용 수정) 최근엔 조금 별루다...
정보 : ★★★☆☆
재미: ★★★☆☆
단점: 투자마인드가 안맞으면 싫어할수 있을것 같다.
장점: 시장을 보는 인사이트가 좋다. 매일 시황(한국, 중국, 미국)을 알 수있다.
2. 삼프로TV
https://www.youtube.com/channel/UChlv4GSd7OQl3js-jkLOnFA
특징: 매일(주말, 공휴일 제외) 하루 3번씩 라이브 스트리밍하는 채널이다. 시황 그리고 다양한 애널리스트, 교수, 작가, 기자등의 이야기, 투자인사이트를 들을수 있다. 국내주식/해외주식 모두 다루기 때문에 유용하다. 많은 투자자들이 즐겨 보는 채널이다.
정보 : ★★☆☆☆ ~ ★★★★★ (게스트, 내용에 따라 상이)
재미: ★★☆☆☆ ~ ★★★★☆ (게스트, 내용에 따라 상이)
단점: 너무나 많은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고 게스트별 서로 다른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다. 그러다보면 초보자 입장에서 어떤 말을 들어야할지 모를 수 있다. 또 고정 게스트중에서 도움이 안되는 애널리스트들이 꽤 있다.
장점: 반대로 정말 훌륭한 게스트들도 자주 나온다. 워낙 방대방 양의 정보를 전달하다 보니 시간과 질 좋은 내용을 걸러낼수 있는 눈만 있다면 많은 것을 배울수 있는 채널이다.
+ 내용추가
요즘들어서 (2021년 11월 08일 기준) 그냥 증권방송이랑 비슷한 느낌도 꽤 있다. 특히 고정으로 나오는 이상한 애널리스트들이 더 많아졌다. 자꾸 테마로 올라간 섹터 알려주면서 올라타라는 식으로 말한다. 계좌 박살낼려고 열심히 노력하는 애널리스트들, 왜 그러는지 참 궁금하다.
3. 내일은 투자왕 김단테
https://www.youtube.com/channel/UCKTMvIu9a4VGSrpWy-8bUrQ
특징: 주로 해외주식 관련된 이야기를 많이 한다. 특정한 주식을 추천하기보다는 전반적인 해외 시황 및 주식 대가들의 생각을 한국어로 잘 풀어서 설명해준다.
정보 : ★★★☆☆
재미: ★★★★☆
단점: 해외주식 위주다 보니 한국주식 관련된 정보는 많지 않다. 또 직접적으로 주식에 대한 매도/매수 의견을 표출하지 않다보니 애매하게 느껴질수 있다.
장점: 대가들의 인사이트 및 해외주식, 가상화폐에 대한 정보를 쉽게 풀어줘서 설명해준다.
4. 슈카월드
https://www.youtube.com/channel/UCsJ6RuBiTVWRX156FVbeaGg
특징: 즐겁고 쉽게 경제 관련된 이슈들을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준다. 주식얘기도 하지만 주식과 관련없는 경제 이야기도 많이 하기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듣기 좋다
정보 : ★★☆☆☆
재미: ★★★★★
단점: 쉽게 설명해주지만 재미에 포커스를 많이 맞추다보니 직접적인 주식 투자와 관련된 정보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슈카월드를 보고 투자 아이디어를 얻기에는 쉽지 않다. (or 이미 늦었다.)
장점: 가벼운 마음으로 재밌게 볼수 있는 채널이다. 썰을 재밌게 잘 푼다.
5. 변두매니저
https://www.youtube.com/channel/UCx6cNvqNOReZknwZah3VkUw
증권사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 출신으로 본인의 투자 인사이트를 구체적이고 솔직하게 분석해준다. 구체적인 종목을 집어서 분석을 하기때문에 직접적인 종목선택에 큰 도움을 준다.
정보 : ★★★★☆
재미: ★★☆☆☆
단점: 재밌는 스타일은 아닌지라 관심없는 섹터및 종목에 대한 설명을 할때 설명이 귀에 잘 안들어온다.
장점: 구체적인 종목을 집어서 분석을 하기때문에 기업 분석 방법 및 종목선택 아이디어를 배울수 있다. 투자마인드도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 출신이다보니 그들의 생각을 잘 읽는 편이다.
6.이리온 스튜디오
https://www.youtube.com/channel/UCauZxKRDiGcrWplWUOIN9JQ
이베스트 주자증권에서 운영하는 채널이다. 이베스트 증권 애널리스트들의 생각을 알 수 있다.
정보 : ★★★☆☆
재미: ★☆☆☆☆
단점: 개인적으로 애널리스트들의 의견을 크게 신뢰하지 않으므로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리는 편이다. 애널리스트의 경우 무조건 Buy콜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장점: 애널리스트들의 생각 및 보고서를 왜 그렇게 썻는지 알 수 있다. 또 윤지호 센터장이 사회(?)를 맡는데 처음에는 꼰대같은 느낌이 들어도 계속 듣다보면 (보수적인 관점에서) 되게 합리적인 의심을 많이 하는 편이다. 무작정 Buy콜하는 애널리스트에 의문을 계속 던져주는 역할인데 계속 듣다보면 들을만하다.
7. 8.15 머니톡, 김작가TV
https://www.youtube.com/c/815moneytalk
https://www.youtube.com/channel/UCvil4OAt-zShzkKHsg9EQAw
인터뷰 형식의 채널들. 게스트에 따라서 내용이 다르다. 주식뿐만아니라 부동산, 사는 이야기등 다양한 소재의 영상들이 올라온다.
정보 : ★☆☆☆☆ ~ ★★★★☆ (게스트에 따라 상이)
재미: ★☆☆☆☆ ~ ★★★☆☆ (게스트에 따라 상이)
단점: 삼프로 티비와 마찬가지로 너무 많은 사람들의 인터뷰를 하다보니 질 나쁜 게스트도 정말 많다고 생각한다. 잘못된 정보 및 투자 방향성을 제시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그들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으면 안된다.
장점: 사회자분께서 중립적인 입장에서 인터뷰를 잘(?)한다. 좋은 게스트가 나온경우 챙겨볼만 하다.
-----------------------------------------------------------------------
2021.9.9 내용 추가)
7. Everything Money
https://www.youtube.com/c/EverythingMoney
최근에 보기 시작한 가치투자지향하는 미국 주식 채널이다. 영어가 어느정도 된다면 나름 쉽게 이해할수 있으며 재무제표 분석을 통한 가치투자를 지향한다.
정보 : ★★★★☆
재미: ★★★☆☆
담점: 영어 듣기가 안된다면 무슨말인지 이해못한다. 또 재무제표에 의존을 많이 하기때문에 투자성향이 맞지 않는다면 동의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을것 같다.
장점: 기업 투자 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한다. Hyped Up 주식을 몹시 매우매우 싫어한다(ex-테슬라, ARK ETF 등). 값 싼 주식을 사는걸 좋아한다 -> 워렌버핏 형님 스타일이다.
'주식 이야기 > 투자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by. 돈의 심리학) (0) | 2021.09.13 |
---|---|
전세계 시가총액 상위 TOP50 기업들 (2021년 5월 기준) (0) | 2021.05.25 |
현재 주식 시장 고점인가? (feat. 버핏지수) (0) | 2021.05.21 |
5일동안 공매도 한 결과 (+ 나무앱에서 공매도 하는 방법) (0) | 2021.05.07 |
올해도 공모주 열풍 ing... (0) | 2021.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