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투자 정보

5일동안 공매도 한 결과 (+ 나무앱에서 공매도 하는 방법)

세02 2021. 5. 7. 19:45
728x90

작성일: 2021.05.07

※주의※

뇌피셜 가득한 주린이의 의견입니다

따라 투자하는걸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망하는 지름길일 수도 있습니다

본인한테 최적화된 투자를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월3일 공매도가 재개되면서 개인도 공매도를 칠수 있게 되었다.

엄밀히 말하면 대주매도 거래가 가능하다.

 

(참고로 대주매도를 위해서는 사전교육 및 모의투자가 필요하니 내용 확인하고 싶으면 아래 글을 보자)

richsyg.tistory.com/24?category=943932

 

[주식] 이제 개인도 공매도가 가능하다?

작성일: 2021.04.27 ※주의※ 뇌피셜 가득한 주린이의 의견입니다 따라 투자하는걸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망하는 지름길일 수도 있습니다… 본인한테 최적화된 투자를 하시는걸 추천드립

richsyg.tistory.com

 

대주매도 거래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다.

나무앱 기준으로 공매도 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참고로 신용거래가 가능해야한다)

매도창 -> 신용선택 -> 대주매도선택 (대주가능 수량이 있는지 체크, 한도 체크) -> 공매도 주식 수 선택 -> 신용매도 

 

 

반대로 대주매도한 주식을 상환하고 싶을 경우 다음과 같다

매수창 -> 신용선택 -> 대주매수 선택(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공매도 주식 수 체크) -> 상환 주식 수 선택 -> 신용매수

 

 

주식 투자하면서 다양한 거래형태를 다 해보자는 목표가 있었기에 나도 당연히 5월3일 첫날부터 공매도(대주매도) 거래를 시작했다.

다만 처음하는 거래형태이고 공매도의 위험성에 대해 많이 듣다보니 큰 금액은 하지 못했다.

어찌됐든 가볍게 여러군데 공매도를 쳤다.

 

공매도 친 종목은 현대미포조선 / 엘앤에프 / 삼바 / 카카오 / 하이브 다.

사실 엄청 분석을 열심히 하거나 잘 아는 기업들은 아니었지만 개인적으로 벨류에이션이 조금 높지 않나 싶은 종목들 위주로 공매도를 쳐봤다. (소액으로...)

 

처음에는 꽤 짭잘한 수익률을 기록(+40만원)했지만 어느순간 장이 반등하더니 마이너스나는 바람에 무서워서 두 종목은 상환했다(대주매수)...

두 종목명은 현대미포조선 / 삼바로 당시 장이 반등하고 느낌(?)이 좋지 않아서 바로 뺏다.

물론 대주매수하면서 아래처럼 손실을 기록했다.

다행인점은 5월 7일 오늘 기준으로 두 종목 다 폭등(?)한 상태라서 큰 손실은 면했다(휴...)

 

현재 남아 있는 종목은 엘앤에프 / 하이브 / 카카오 인데 안타깝게도 하이브에서 큰 손실을 기록하고 있다.이건 못피했다...)

 

아직 일주일 밖에 안됐지만 현재까지 느낀점은 다음과 같다

60일이라는 제한때문에 심리적인 압박감이 존재한다 -> 마냥 존-버가 안된다

공매도의 최대 수익률은 99%지만 손실률은 (무한)이다

• 기간 제한이 있는 공매도도 결국은 타이밍을 맞추는 싸움인데 이 타이밍 맞추기가 쉽지 않다.

• 대차잔고가 높더라도 주가의 하락이 보장이 된건 아니다. (최근에 대차잔고가 정말 높았던 종목중 꽤 많은 종목들이 반등에 성공했다. 각종 해운,조선주들,셀트리온,삼바 등)

• 신중하게 하지 않으면 일반 주식 매수/매도 하는것보다 훨씬 큰 손실을 볼수 있다

 

 

내 스스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공매도는 어렵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