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투자 현황

2023년 결산 및 포트폴리오 현황

세02 2023. 12. 28. 15:47
728x90

블로그에 글 얼마나 오랜만에 쓰는건지... ㅎㅎ

아무도 궁금해 하지는 않겠지만 근황을 남기자면 주식 투자는 접지 않았다

주식 포지션 변화도 특별히 있지는 않았다.

 

올해 투자 전략을 요약을 하자면

1년전 다짐(?) 그대로 2023년은

-미국주식 위주로 투자 + 존버 전략

-개별 주식보다는 미국 지수 (레버리지) ETF 비중 늘리기

-한국주식은 소소하게?

 

올해 기억에 남는 투자 경험은

-2차전지 종목 몇개에 공매도(대주매도) 했다가 미친 상승장에 얻어맞아서 손익 -1500만원까지 갔다가 돈 끌어서 2x인버스사서 겨우 복구한 기억이 있다... 잊을수가 없었다... 그 미친 광기를...

-블리자드가 마소에 합병하면서 주식이 상장폐지되었다... 인수대금x주식수가 현금으로 들어왔는데 이거 배당소득으로 잡혀서 폭탄세금 낼 줄 알아서 쫄았었다... 국세청에 문의 하니 양도소득으로 계산하면 된다고 해서 그렇게 하려고 한다 (AT&T 분할 악몽이 생각났었다.... 후 이것때문에 종합금융소득세 낸적이 있다... 야발... )

-의외로 올해도 신규 공모주로 재미봤었다 (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소소하게 벌 수 있었다)

 

 

다행히 올해 막판 장이 좋아서 자산은 꽤나 늘어난 상태다.

비중이 컸던 인텔도 갑자기 12월에 급등을 했다... (인텔답지 않게...)

그리고 미국 지수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 비중을 많이 늘렸는데 타이밍이 좋았다.

솔직히 실력이 좋아서 투자 수익이 났다고 생각하지는 않고 그냥 운이 좋았다...?

내년엔 사실 올해 처럼 수익이 좋을것 같지는 않고 오히려 자산이 줄어들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블로그는 앞으로도 가끔씩 하면서 기록용으로 써야겠다. 

다들 성투!

ㅎㅎ

 

728x90